본문 바로가기

ARCHITOWN/건축설비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아키타운

엘리베이터 안전장치 종류 및 설명
-아키타운

(1) 조속기(Governor)
카와 연결된 조속기로프를 통하여 카의 속도를 감지하여 카가 규정된 속도범위를 넘어 이상속도가 발생할 때, 안전스위치를 작동(1차 동작)시켜 카를 안전하게 감속ㆍ정지시키는 장치이다. 또한, 이 장치는 비상정지장치와 연결되어 안전스위치가 작동되어도 카가 감속하지 않고 계속 하강속도가 증가하는 경우 카에 설치된 비상정지장치를 작동(2차 동작)시켜 기계적으로 카를 강제 정지 시킨다.

(2) 비상정지장치(Safety Device)
엘리베이터는 정격속도가 정해져 있어 카는 그 정격속도 범위내에서 상승ㆍ하강을 한다.
그러나 로프의 절단 또는 기타의 원인으로 카가 정격속도를 초과하여 급강하시 조속기에 의하여 기계적으로 카를 정지시키는 장치를 비상정지장치라고 하며, 로프식 엘리베이터와 간접식 유압엘리베이터에 설치된다.


(3) 완충기 (Buffer)
카나 균형추가 어떤 원인으로 최하층에 정지하지 않고 피트로 떨어질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장치이다. 그러나, 이 장치는 카나 완충기가 자유낙하하는 상태로는 안전한 정지를 보장하지 못한다. 완충기는 그 종류에 따라 스프링 완충기(Spring Buffer)와 유압 완충기(Oil Buffer)로 나눈다. 전자의 경우는 정격속도 60m/min 이하의 엘리베이터에 적용되고 후자의 경우는 정격속도 60m/min을 초과하는 엘리베이터에 적용한다.


(4)도어 안전장치

① 승강장 문의 인터록(InterLock)
승강장 문의 인터록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장치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다. 이 장치는 카가 정지하지 않는 층의 도어는 비상키를 사용하지 않으면 열리지 않도록 하는 도어록(Door Lock)과 문이 닫혀 있지 않으면 안전회로를 차단시켜 카가 움직이지 않도록 하는 도어 스위치(Door Switch)로 구성되어 있다.

② 도어 클로저(Door Closer)
도어 클로저는 승강장의 문이 카가 도착했을 때는 열려 있지만 카가 없을 때는 승강장의 문이 스스로 닫혀지게 하여, 승강장의 문이 개방되어 있어서 생길 수 있는 2차 재해를 방지한다. 이 장치는 스프링 클로저(Spring Closer)방식과 웨이트 클로저(Weight Closer)방식이 있다.

③ 도어 안전 개폐장치(Door Safety Device)
엘리베이터의 도어는 전동기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열리고 닫히는 자동도어 시스템으로 도어가 닫히는 도중에 승객이 출입하는 경우 충돌사고의 우려가 있기 때문에 도어 끝단에 검출장치를 부착하여 도어를 반전시키는 장치이다.

④ 과부하 감지장치(Overload Switch)
카 바닥하부 또는 와이어로프 단말에 설치하여 카 내부의 승차인원 또는 적재하중을 감지하여 승차인원이 정원을 초과하였을 때 경보음을 발생케 하여, 카 내에 정원이 초과되었음을 감지하여 승차인원이 정원을 초과하였을 때 경보음을 발생케 하여, 카 내에 정원이 초과되었음을 알려주는 동시에 카도어의 닫힘을 저지하여 카를 출발시키지 않도록 하는 장치로서 정격하중의 105~110% 범위에서 설정되어 진다.

⑤ 안전극한스위치(Limit Switch)
엘리베이터가 최상층이나 최하층을 지나쳐서 운행하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또한 리미트 스위치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화이널 리미트스위치(Final Limit Switch)를 설치한다.

⑥ 슬로다운 스위치(Slow Down Switch)
카가 최상층이나 최하층에서는 감속ㆍ정지해야 하지만, 어떤 이상원인으로 감속되지 못하고 최상층이나 최하층을 지나칠 때 이를 검출하여 강제적으로 카를 감속ㆍ정지시키는 장치이다. 이 스위치는 주로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전에 설치되어 있다.

⑦ 피트 정지스위치(Pit Stop Switch)
보수점검ㆍ수리 또는 청소를 위해 피트로 들어가기 전 작동시켜 작업중 카가 움직이는 것을 방지하는 스위치로, 스위치가 작동되면 전동기 및 브레이크(Brake)에 투입되는 전원이 차단된다.

⑧ 파킹(Parking)스위치
카를 승강장에서 휴지시킬 수 있게 설치된 스위치로 주로 기준층의 승강장에 키 스위치를 설치하며, 이 스위치를 사용하여 카를 휴지 또는 재가동할 수 있다.

아키타운 자료실 :)